'2013 경희의료원 발전을 위한 노·사 합동 연찬회' 성료

등록일 2013년06월12일 08시3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경희의료원은 지난 61‘2013 경희의료원 노사 합동 연찬회를 개최하며 국내 대학병원의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고 미래 발전을 선도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찬회에는 조인원 총장과 이준규 서울부총장, 유지홍 의무부총장, 의료기관장, 노조 대표 등 5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대학병원다운 대학병원 만들기, 무엇을 해야 하나?’를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경희의료원만의 탁월성을 만들고, 가치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

조인원 총장은 대학과 마찬가지로 의료기관 또한 공공성이 매우 중요하다어떻게 공공성을 키워가야 할지 더 깊은 생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가 처한 현실이 어렵지만, 그럼에도 함께 지키고 키워야 할 가치가 있다. 환자 친화적인 병원, 의료 사회를 지원하고 선도하는 병원, 구성원의 자아실현이 가능한 병원을 함께 만들어가자고 밝히며, 의료원의 발전과 현실 극복을 위한 대학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덧붙여 경희의료원만의 탁월성을 만들면서 구성원 만족도를 함께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병원의 가치와 경영 관련 정보, 정책 등이 모든 구성원에게 잘 전달되고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이 정책에 신속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원활한 소통기제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희의료원의 당면 과제로는 동서협진과 건립 추진 중인 암병원을 꼽았다. 동서협진에 대해선 ·한방의 뿌리가 다르기 때문에 경쟁보다는 협동이 필요하다며 동서협력 모델 활성화를 강조했으며, 암병원과 관련해 협력과 조화를 통해 의료계의 모범적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동서협진·연구중심병원·소통강화에 대한 공감대 형성

연찬회는 2부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대한민국 보건의료의 현재와 미래를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경희의료원의 발전방향에 대한 제언을 듣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김양균 경희대 의료경영학과 교수는 중점연구와 기술연구 활성화 등 진료 외 수익 창출 강화를 제안했으며, 박종훈 고려대 의과대학 교수는 양·한방 연구중심병원 등 경희의료원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해 일반 종합병원과 차별화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이주호 보건의료노조 전략기획단장은 공공성을 강화한 후마니타스 병원을 건의했다.

 

 

 

2부에서는 오주형 경희의료원 경영관리실장이 위기극복을 위한 노력과 과제를 주제로, 대형 기업병원의 영향으로 인한 규모 경쟁 심화, 의료수익 대비 의료비용 증가, 정부의 의료정책 변화에 따른 수익 감소 등 대학병원의 위기 현황을 전했다. 이어 경희의료원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암병원 건립 연구센터 증축 한의학임상인프라 구축사업 변전실 확장공사 등 4대 핵심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은숙 보건의료노조 경희의료원지부장은 지속적인 경희의료원 발전 논의를 위한 전문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요청했다.

 

이후 진행된 토론에서는 경희의료원이 최우선적으로 환자들에게 신뢰받는 병원이 되어야 하며 양·한방 의료 협력 지속, 연구중심병원으로의 변화, 구성원 간 활발한 소통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데 참석자들이 의견을 모았다.

신혜정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의대 치과 한방 의료계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