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

<신간소개> 의료사고의 실제

의료사고 예방을 위해 무엇을 하는 것이 중요한가

등록일 2011년06월08일 16시4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마취통증관리 분야에서 일하는 마취과의사 뿐 아니라 외과계의사, 환자의 수면, 진정, 진통을 위해 마취약제를 사용할 기회가 있는 모든 의료인들의 의료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 출간되었다. “의료사고의 실제는 저자가 16년 동안 수집한 의료사고 사례 중 중요한 사례 148례를 7개 의 사고유형으로 구분하고 다시 유형별로 2~4개의 소제목으로 분류, 분석 한 책이다.

 

저자인 경희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권무일 교수는 환자에 대한 진료 및 치료과정에서 의료사고를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 만 의료인이 일생의 진료 중에 단 한 번의 의료사고를 만나지 않는 행운 을 갖기는 쉽지 않은 일이라며 다양한 원인의 의료사고 중에는 의사의 부주의나 과실 또는 지식의 부족으로 인한 사고도 있는 만큼 사례들의 분석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그에 대한 예방교육을 실시하면 충분히 사고발생 빈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책 발간의 의미를 밝혔다.

 

현재 국내에서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매년 수많은 건수의 의료사고와 그에 따른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 저자는 1994년부터 2009년까지 16년간 법원, 검찰청, 경찰서 등 관련기관으로부터 마취통증 분야 및 수술과 관련하여 발생한 의료사고들에 대한 자문을 의뢰받아 사고내용을 감정, 분석하는 일을 하며 느꼈던 의료사고 악결과의 심각성을 설명하고 있다. 마취약제를 사용할 기회가 있는 여러 분야의 의료인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사건내용의 요약, 사고원인에 대한 의학적 참고자료들을 기술하고 재판 판결 결과를 알아봄으로써 사고 예방을 위해 무엇을 하는 것이 중요한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저자는 특히 수술과 마취를 동시에 시행하는 기회가 많은 개원의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책속 부록으로 본문에 설명된 148례의 사고유형들에 대해 요약, 분석한 의료사고 148례의 분석과 예방, 의사가 의료사고를 당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한 의료사고에 따른 악결과 발생 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추가하였다.

제 목 : 의료사고의 실제

저 자 : 권무일 (경희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펴낸곳 : 군자출판사

가 격 : 50,000

권무일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하고 서울대학병원에서 전공의과정 수료 및 마취과 전문의 취득하고 이후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펜실바니아대학병원, 뉴욕대학병원 등에서 연수하고 대한마취과학회 상임이사(의무,학술,법제), 서울북부지방검찰청 의료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였다.1980년부터 경희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김지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의대 치과 한방 의료계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