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개] 다한증의 이해와 치료

내 몸의 건강신호등 ‘땀’의 모든 것

등록일 2016년12월22일 15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살아가는 동안 땀을 흘리지 않는 사람은 없다. 땀은 우리 몸의 체온조절을 위해 필수적이며 건강하게 흘리는 땀은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작용을 한다. 건강하지 못한 땀은 땀 분비량이 지나치게 많은 다한증(땀과다증), 땀이 전혀 나지 않는 무한증, 고약한 냄새가 나는 땀악취증, 다양한 색깔의 땀이 묻어나는 색땀증 등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이중 가장 흔한 것이 다한증이다.

 

경희대학교한방병원 신장내분비내과 안세영 교수와 조정래한의원 조정래 원장의 공동 저서 다한증 이해와 치료는 우리 몸의 건강신호등 에 대한 기본지식부터 다한증의 한의학적 개념과 치료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또한 일반인이 흔히 갖는 땀에 대한 궁금증 Q&A도 담았다.

 

다한증은 생명을 위협하는 암·뇌졸중·심근경색 등과 비교하면 절박한 질환은 아니다. 하지만 실생활에서의 고충을 생각한다면 다한증 역시 심각한 질환 중 하나다. 서양의학에서는 다한증 치료의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교감신경 차단술을 시행하지만 대부분의 환자에게 보상성 다한증의 부작용이 나타난다. 어느 한 부위의 땀 분비를 막으면 자연스럽게 신체는 다른 부위의 땀 분비량을 늘리는 것이다.

 

지은이 안세영 교수는 다한증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사회활동에도 큰 지장을 초래하는 질환이라며 이 책은 다양한 다한증 같은 땀 분비 이상의 원인을 체내 장부경락의 부조화라는 한의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책.”이라고 설명했다.

 

- 지은이 : 안세영, 조정래

- 펴낸곳 : 와이겔리

- 발행일 : 2016.12.1

- 페이지 : 180

- 가격 : 14,000

이재엽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의대 치과 한방 의료계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